1. TOD란 무엇인가?
대중교통 지향 개발(大衆交通指向開發, TOD)은 Transit Oriented Development의 약자로서, 대중교통에 대한 접근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설계된 복합적인 용도의 주거 및 상업 지역 개발이며, 대중교통 이용자들의 편의성을 주목적으로 하는 개발을 말합니다.
TOD는 일반적으로 고밀도 인구 지역 (예를 들어 기차역 또는 전철 또는 버스 정류장)에 적용되는데 블럭 크기와 자동차 전용도로 면적을 줄여 다른 지역보다 걷기 편하도록 설계함으로써, 자가용 사용을 줄이고 보행이 편리한 도시를 만드는 것이 목표입니다.
2. 지속가능성을 높이는 도시개발
기후변화 및 화석원료에 의한 환경오염과 자원 고갈 등에 대비하여 도시의 지속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노력이 진행되고 있는데 대중교통 지향개발도 이런 대안의 하나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대중교통 이용자 수를 늘린다는 것은 자동차의 이용을 줄이는 것이고 결국 환경 오염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의미이기 때문입니다.
3. 대중교통 지향개발의 계획요소 4가지
1) 고밀개발
대중교통결절점 주변의 토지이용을 고밀화하면 통행거리를 감소시킴으로써 자동차 대신 도보 이용이 촉진됩니다.
2) 복합개발
도보이용 가능거리에서 주거와 상업 그리고 업무공간을 가까운 곳에 복합 배치함으로써 통행발생의 빈도를 줄일 수 있습니다.
3) 편리한 보행환경
보행동선과 보행환경을 알맞게 설계함으로써 걷기 편안한 거리를 만들어야 합니다.
4) 대중교통 연계
대중교통 수단 간의 연계와 결절점까지의 접근 기능을 편리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또한 효과적인 주차장 정책도 대중교통의 이용을 촉진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4. TOD를 쉽게 이해하기 좋은 책
아시아1위, 세계4위 글로벌 건축설계회사이자 도시디자인 회사인 '니켄세케이'에서 만든 책입니다.
'니켄세케이 역,도시일체개발 연구회'에 소속된 한국인 1급 건축사인 '정병균' 디렉터와 '김미화' 팀장이 주도적으로 참여하여 만든 책이고, 국내 출시를 위한 번역을 맡아서 우리나라 관계자들이 가뭄에 단비같은 책을 볼 수 있게 되었지요.
저는 11월에 일본 출장을 가게 되었는데 직접 도쿄에 있는 니켄세케이 본사를 방문하여 두분을 만나 주요 역에 대한 설명을 듣고 친필 사인까지 받는 영광을 누리기도 하였습니다.
자세한 책 소개는 아래 예스24 링크를 확인해 주세요.
예스24 회원가입 안되어 있으면 아래 쿠팡에서도 구입가능합니다~(1,100원 캐쉬적립되어 현금처럼 쓰실 수 있어요)